2021.12.09

감염 방지를 위한 대책을 실시하고, 충분한 거리를 두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OLED 모델 - 보이지 않는 변화

지금까지 「보이는 변화」를 중심으로 말씀을 들어 봤는데요.
그러면 다음으로 OLED 모델을 겉으로 봐서는 「보이지 않는 변화」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야마시타

「보이지 않는 변화」로는
우선 본체 저장 메모리 용량을 기존의 32GB에서
64GB로 배로 늘렸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전에 비해 다운로드 버전의 게임을
선택하는 고객님의 수도 늘었고,
기존의 Nintendo Switch에서 용량을 전부 사용하고 있는 고객님이
OLED 모델로 교체하더라도
데이터를 더 넣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 변경한 부분입니다.

Nintendo Switch는 micro SD 카드를 이용해
용량을 확장할 수 있지만,
구입했을 때부터 용량이 커서 나쁠 것은 없기 때문에
늘리기로 했습니다.

한 가지 더, 처음에 「보이지 않는 변화」의 예로 든 스피커는
지금까지 「새로워졌다」고만 소개되었는데요.
구체적으로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야마시타

우선 스피커 자체의 부품을 변경했습니다.

또한 실제로 듣고 비교해 보시면 차이를 잘 느낄 수 있습니다만
변경한 스피커를 활용해 소리를 내기 위해
소리를 내기까지의 메커니즘이나
스피커 주변의 구조를 새로 설계했습니다.

화면이 커진 만큼
본체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든 상황에서
소리의 품질을 어떻게 올릴지 기술적으로는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테이블 모드로 나눔 플레이※8를 하거나
휴대 모드로 플레이할 때
화면이 커져서 보기 편해진 만큼
소리도 크고 깨끗하게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8Nintendo Switch의 컨트롤러인 「Joy-Con」 한쪽을 함께 플레이할 상대에게 건네서 Nintendo Switch 본체 하나로 둘이서 같은 게임 소프트웨어를 즐기는 플레이 스타일.

스피커를 새롭게 하는 것은 신모델을 기획하면서 원래 예정되어 있던 건가요?

야마시타

신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기존의 Nintendo Switch와 같거나 더 나은 음질과 음압을
실현하고 싶었지만
지금까지 채용해 온 개방형 스피커※9라는 타입의 스피커를
새로운 모델에 넣어보니
설계상의 제약 때문에 소리가 작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같은 스피커를 사용해서 설계를 개량할 수 있을지 시행착오를 거쳐봤지만
결과적으로 밀폐형 스피커※9라고 하는
스피커의 뒷면을 밀폐시켜
음질이나 음압을 향상시키는 다른 타입의 스피커를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9개방형 스피커와 밀폐형 스피커의 차이

밀폐해 버리면 소리가 빠져나오기 힘들거나 하지는 않을까요?

야마시타

스피커는 진동에 의해
앞과 뒤, 양쪽에서 소리를 내지만
밀폐형 스피커는 앞과 뒤에서 나오는 소리의 충돌을 막아
더욱 깨끗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 밀폐형 스피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도 자주 사용되는 방식이지만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는
미리 메이커 측에서 밀폐 상태로 제작한 스피커를
그대로 탑재하는 경우가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OLED 모델의 제한된 공간 내에서
조금이라도 사이즈가 큰 스피커를 채용해
만족스러운 음질과 음압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본체의 구조를 이용해서
뒤의 밀폐 공간을 저희 손으로 설계하고
만들 필요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개방형 스피커를 채용하면 음량이 떨어지는데
이를 방지하고자 밀폐형 스피커를 채용하려면
소리를 깨끗하게 내기 위한 밀폐 상태를 설계하는 것이 어려웠다는 말씀이시군요.

야마시타

그렇습니다.
모처럼 스피커를 변경해도
밀폐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음질이 나빠지기 때문에
스피커를 넣을 장소를 마련하면서
그곳에 정해진 크기의 밀폐 공간을 확보하고
더욱 깨끗한 진동을 한정된 공간 안에 만드는 것이
이번 스피커 관련 설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스피커에서 내는 소리가 커진 만큼 소비 전력도 달라질까요?

야마시타

엄밀히 따지자면 기존의 Nintendo Switch 보다
스피커가 소비할 수 있는 전력의 최대치는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스피커를 계속해서 최대 음량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좀처럼 없고
전체적으로 보면
지금까지와 전력 소비는 크게 차이 나지 않는 레벨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오타

다만, 최대 음량을 낼 때는
소비 전력도 최대로 올라가기 때문에
회로 전체를 보고 스피커가 얼마나 전력을 사용하도록 할 것인지
균형을 고려해서 설정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스피커를 변경한 것 때문에
배터리 지속 시간이 짧아지지는 않습니다.

야마시타

이번 신모델은 회로 구성을 변경하지 않은 채
가능한 한 음량은 키우면서
소리를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설정을 조정하는 것에 도전했지만
이 조정이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시오타

스피커, 기구설계, 전력을
각각 개량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 역시 OLED 디스플레이를 채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미세한 조정을 조합해서 전체적인 스피커의 성능을
모두가 함께 향상시켰습니다.

야마시타

그리고 스피커 조정에 대해 더 이야기하자면
소리 조정을 담당했던 스태프는
피아노 음을 이용하면
비정상적인 소리를 구별하기 쉽다는 점에 착안해
스스로 피아노곡을 작곡해서
소리를 조정했다고 합니다.

설마 엔지니어인 자신이
작곡까지 하게 될 줄은 몰랐다고도 이야기 했었습니다.

그렇군요. 작은 아이디어와 연구가 많이 숨어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그 밖에 알아채기 어려운 부분 중에서 「사실 여기도 변경했답니다.」 하는 포인트가 있다면 가르쳐 주실 수 있을까요?

야마시타

작은 부분이라면
여러모로 조금씩 변경한 포인트가 있습니다만
우선 기존 Nintendo Switch 본체 뒷면에 있던
규격, 규제 관련 표시가 다른 곳으로 옮겨진 것입니다.

디자인적으로는 심플하고 깔끔해진 느낌이 되었네요.
어디로 옮기신 건가요?

야마시타

스탠드 안쪽으로 옮겼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걸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필요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표시하게 되었습니다.

야마시타씨가 포기할 수 없는 포인트네요.

야마시타

그리고 또 굉장히 사소합니다만
Joy-Con 그립 중앙의 로고를 인쇄가 아니라 조각으로 새겼습니다.

그리고 Joy-Con 스트랩도 조금이라도 디자인을 궁리해 볼 수 없을까라고 생각해서
끈에 하얀 도트를 넣어 변화를 줬기 때문에
이 자리를 빌려 은근슬쩍 어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웃음).

그 밖에 동봉되는 HDMI 케이블도 바뀌었습니다.
꽤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만 케이블이 유연합니다.

(만져보고) 정말이네요. 이전의 것보다 부드러워요.

야마시타

원래 OLED 모델을 위해서가 아니라
케이블을 개선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에
스태프가 예전부터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그게 마침 OLED 모델과 같은 시기에
채용할 수 있게 되어, 변경되었습니다.

야마시타

그리고 독의 경우, 기존에도 뒷면 덮개 부분에
케이블을 어느 쪽으로든 정리할 수 있는 홈을 만들어 두었는데
이것의 사용방법을 좀처럼 알기 어려운 것 같아서…

뒷면 덮개를 열어둔 채 사용하시는 고객님도 계시는 것 같습니다.

계속 열어서 쓰려면 덮개가 조금 걸리적거리겠네요.

야마시타

그렇습니다. 그런 점을 고려해서 이번에는 덮개를 제거하기 쉬운 구조로 고쳤고
독에 연결할 케이블이 HDMI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뿐만 아니라
유선 LAN 케이블도 더해지게 되었으니
조금 더 여유롭게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도록 홈의 모양도 변경했습니다.

이 부분은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사용 편의성도 올리기 위해
디자이너 분에게 다시 디자인을 요청했던 부분입니다.

설치의 편의성과 만족도는 꽤 관계가 깊으니까요.

야마시타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 내의 상황 때문에
가끔 HDMI 케이블을 뽑아야만 하는 고객님이 계시다면
덮개는 제거해 두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사소한 개량이기 때문에
외관 디자인을 바꾸기만 한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이런 식으로 실제 사용할 때 편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개량을 더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사소한 부분도 있어서 놀랐습니다만, 하나하나가 편의성에 관련된 중요한 개량이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