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은 넓고, 장소에 따라 전혀 다른 표정을 보여준다. 여기저기에 있는 조난자의 수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파트너들과 협력해서 수색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
수색은 지상 뿐만 아니라 지하까지 가능하다. 이 행성에는 이곳 저곳에 동굴로 가는 입구가 있고, 조난자는 안으로 대피해서 구조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지하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더라도 지상에서는 거의 시간이 흐르지 않는다. 시간을 신경쓰지 않고 탐색할 수 있을 것 같다.
동굴마다 깊이(층수)는 다르지만 아무리 깊어도 언제든지 지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한 번 밖으로 나가도 다시 원래 있던 깊이에서 탐색할 수 있으므로 안심.
이 행성에는 밤에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정수가 있다고 한다. 원주생물이 광폭해지는 위험한 밤에, 당신과 와치만으로 탐색에 나설 수 밖에 없을 때도 있다.
빛을 내는 둑 「빛둑」에서 태어나는 「반짝피크민」. 「반짝 펠렛」을 빛둑으로 옮기면 수를 늘릴 수 있다. 밤에는 이 반짝피크민과 와치만으로 행동하게 된다.
원주생물들은 빛둑의 빛에 이끌려 다가온다. 목적인 정수는 이 빛둑을 아침까지 무사히 지키면 얻을 수 있는 듯 하다.
반짝피크민이 동그란 빛이 되어 상대를 공격하는 「플래시 버스트」는 원주생물의 움직임을 멈추게 할 수 있다. 반짝피크민이 많을수록 효과도 커지므로 이때다 싶을 때 사용할 것.
야간 탐색을 끝내면 남은 반짝피크민이 모여서 「반짝 씨앗」으로 변화한다. 반짝 씨앗 하나 당 반짝피크민이 한 마리 태어나지만 밤이나 동굴의 탐색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