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Nintendo Sound Clock  Alarmo』

2024.10.23

본문 내에 게재된 이미지, 영상은 개발 중인 것을 포함합니다.

2024.10.23

게재된 이미지 중 일부는 외국어 설정일 경우의 화면입니다.

닌텐도가 만든
신기한 알람 시계

닌텐도의 제작에 대한 생각이나 신념을
개발자가 직접 말로 전달하는
「개발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14번째 이야기는
10월 10일(목)에 My Nintendo Store에서
「Nintendo Switch Online」 가입자 한정으로 추첨을 개시한
『닌텐도 사운드 클록 Alarmo』의
개발자 여러분에게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우선은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타모리

타모리입니다.
기획제작부에 소속되어 있고,
Alarmo에서는 프로듀서로서 전체를 감독했습니다.
과거에는 게임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로서
Wii U의 『Splatoon』※1과 Nintendo Switch의 『Nintendo Labo』※2를 담당하였습니다.

※1일본에서 2015 년에 5월에 발매한 Wii U 용 소프트웨어. 4대 4로 잉크를 서로 칠한 면적이 바른 면적이 많은 팀이 승리하는 「스플래툰」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22019년 발매. 골판지와 Nintendo Switch 게임기 본체, 게임 소프트웨어를 조합해 피아노와 낚시, 오토바이와 로봇 등 여러 컨트롤러를 직접 만들어 놀 수 있다.

아카마

아카마입니다.
기술개발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이번에는 디렉터의 위치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이고,
최근에는 Nintendo Switch의 Joy-Con 그립이나,
Joy-Con 핸들 등
하드웨어 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어머나, 게임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개발자와 게임기나 주변기기 등 하드웨어를 만드는 개발자, 각각 부문이 다른 두 사람이 함께 만들어 냈다는 것이군요. 우선 제품의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아카마

네. 이것은 『닌텐도 사운드 클록 Alarmo』라고 하는데,
한마디로 말하자면 「닌텐도가 만든 신기한 알람 시계」입니다.
무엇이 신기하냐면,
본체 내에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특수 센서가 있어,
사용하는 사람이 침대에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센서를 이용함으로써,
침대에 있는 동안에는 늦잠을 자버리지 않도록 몇 번이고 계속 깨우고,
침대에서 나왔을 때는 자동으로 알람음이
멈추게 되어 있습니다.

또, 알람음에는 닌텐도의 게임의 음악이나 효과음을 사용하고 있어서,
마치 게임의 세계에서 눈을 뜬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타모리

침대 옆에 놓아두기만 해도 기분 좋게 일어나거나,
즐겁게 일어날 수 있고, 침대에 들어가면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자동으로 음악이 흘러 나오거나...
그리고, 얼마나 침대에 있었는지
알람이 울리고 나서 침대에서 나올 때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렸는지를
지켜봐 주는 듯한 알람 시계입니다.

지금 닌텐도가 주로 만드는 것이라고 하면, 게임기나 게임 소프트웨어인데 이 상품은 좀 「별종」이죠? 어떤 경위로 이 특이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타모리

사내에 있던 프로젝트의 하나로,
「움직임 센서」라고 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 센서라면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배려할 수 있고,
침실과 매우 잘 어울린다는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실제로
「이 아이디어를 활용해서 뭔가 할 수 없을까?」라고
새롭게 설립된 것이 이번 프로젝트입니다.

움직임 센서라고 하는 것은, 어떤 종류의 센서인가요?

아카마

일반적으로는 「전파 센서」라고 불리며,
정말 쉽게 이야기하면, 전파의 반사를 사용해서
사물과의 거리나 사물의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자율주행차나 드론, 로봇 등에는
충돌을 회피하는 센서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포인트는 굉장히 미세한 움직임도 인식할 수 있다는 것과,
카메라와 달리 영상을 찍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생활이 잘 지켜지는 것입니다.

전파를 이용하므로, 어두운 방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전파만 투과하면 장애물이 있어도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타모리

이불을 덮고 있어도 안에 있는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데다,
카메라처럼 이미지나 영상을 쓸 필요가 없다.
그래서 사적인 공간인 침실과 매우 잘 어울리지 않을까,
라는 이야기가 이전부터 사내에서 있었습니다.

그렇군요, 사내에 있던 아이디어는 살리면서, 개발로서는 처음부터 시작했다는 것이군요. 그런데 움직임 센서와 침실에 친화성이 있었다는 이야기였습니다만, 처음부터 알람 시계를 만드는 것이 정해져 있었던 것 입니까.

타모리

사실 처음에는 그렇지도 않았고...
잠자는 동안 어떻게 지켜볼까,
라는 테마는 있었는데,
알람 시계에 포커스를 맞춘 것은,
기술적인 시행착오나 시험적으로 많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찾아간 답인 것 같아요.

원래 있던 지식을 살리면서, 최종적으로 「알람 시계로 하자!」라고 정답을 낸 계기가 있었던 것이군요.

타모리

그렇네요....
이번 움직임 센서는 자고 있는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있는데요,
잠에서 깨기 조금 전 정도의 몸동작이라는 것이 있어서,
그 타이밍을 알면 기분 좋게 일어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단, 그것을 제대로 센서로 확인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많이 어려워서 계속 실험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프로그래머가 센서를 능숙하게 다루는 방법을 찾아주었고,
반응이 정말 좋아진 타이밍이 있었습니다.

센서로 측정한 거리와 각도를 바탕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침대의 어디쯤에 있는지를 판정하는 구조를 개발해 주고

이로 인해 좀 더 명확하게
침대를 나온 순간・들어간 순간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때,
「알람이 울리고, 침대에서 사람이 나오면 바로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을 가진 알람 시계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아카마

사실 「깨워주는 기능」 자체는 프로젝트 초기부터 검토하고 있었고,
침대를 나와서 수십 초 지나면 멈춘다든지, 몸을 움직이면 멈춘다든지,
기능으로는 편리하긴 했습니다.
단지, 그것이 기쁜지, 보람이 있었는지 물으면
유감스럽게도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때는, 게임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것도 아니고,
소리가 멈출 때까지의 시간이 화면상의 바에서만 표시되어 있고,
알람이 언제 꺼지는지 확인하는데 화면을 볼 필요가 있거나,
침대를 나와도 멈출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등 과제도 많았습니다.

그로부터, 방금 이야기에 나온 센서의 반응 등,
프로그래머에 의한 기술적인 개선을 계기로,
「몸을 움직이면 음계가 올라가는 듯한 효과음을 내자」라든가
「침대를 나오는 순간에 팡파르를 울리자」라든가,
재미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아이디어가 계속 나오고,
드디어 알람 시계로서 새로운 물건이 될 것 같은 감각을 잡기 시작했습니다.

타모리

하드웨어를 처음부터 생각할 때는,
어떻게 보면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기술만 확립된다면
구현하는 기능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정말 여러 가지 일이 생겨 버립니다.
상반신을 일으키는 곳을 판정하여, 일어난 것을 판별하자
라는 것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아카마

맞아요. 손을 움직이고 있는 것을 판별한다든가,
몸을 뒤척이는 방향을 좌우로 분리하여 감지할 수 있도록 한다든가,
기지개를 켜면 소리가 멈출 수 있게 하자 라든가 ...
어쨌든 여러가지 시도를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시행착오 속에서도, 움직임 센서의 개발 초기를 아는 멤버의
노하우는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손을 대지 않고 멈출 수 있다」「몸의 움직임에 반응한다」
라는 점은, 제품에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타모리

손을 대지 않는다는 점에 너무 집착해서
어떻게든 알람의 시각이나 음악의 설정도
손 제스처로 조작할 수 없을까 라든가
유저 인터페이스의 면에서도
도전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제스처 조작은, 조금 조작이 귀찮아서 포기했습니다만(웃음).

아카마

저건 좀...(웃음).
그렇지만, 정말로 여러가지 시도&실패를 거듭하고 있었습니다.